top of page
인사말
컴퓨터 키보드

인사말

HOME > 운영진소개

KakaoTalk_20210831_171509394_edited.jpg
인간중심 중환자간호 ( Person-Centered Critical Care ) 연구팀은 중환자실 입원이라는 위기를 잘 극복하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환자와 가족을 안내할 수 있는 최선의 돌봄 제공에 관심이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질병 혹은 최첨단 기구와 시설보다는 환자 / 가족이 중심이 되는 돌봄과 간호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전문간호사(Advanced Practice Nurse, APN)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증하는 전문간호사 자격을 가진 자로서 해당분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의료기관 및 지역사회 내에서 간호대상자(개인, 가족, 지역사회)에게 상급수준의 전문가적 간호를 제공하는 자를 말합니다. 중환자전문간호사는 중환자간호분야 3년의 임상경력과 전문간호사 석사과정 수료 및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한 전문인력입니다. 

인간중심 중환자간호(Person-Centered Critical Care) 연구팀은 한국 중환자 간호의 발전과 도약을 위하여 동아대학교 대학원 중환자전문간호사 과정 책임교수와 졸업생들이 주축이 되어 결성한 연구 모임입니다. 현재 부산 인근의 대학과 병원에 근무하는 중환자실 간호사, 간호 관리자, 간호학 교수들이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의료기술과 과학의 비약적 발전에 힘입어 중환자실에 입원한 환자들의 생존률이 80-90%에 이를 정도로 향상되었고 과거에 비하여 중증 환자들이 회복하여 퇴원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중환자실의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최첨단 기계와 장비들이 그 안을 채우고 있으며 의료 인력 역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중환자실에서 환자가 경험하는 돌봄과 간호의 수준 역시 이러한 양적 성장에 발맞추어 성장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중심 중환자간호 연구팀은 중환자실 입원이라는 위기를 잘 극복하고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환자와 가족을 안내할 수 있는 최선의 돌봄 제공에 관심이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질병 혹은 최첨단 기구와 시설보다는 환자/ 가족이 중심이 되는 돌봄과 간호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연구팀은 인간중심 중환자간호의 핵심 가치인 개별성(individuality), 존중(respect), 공감(compassion), 소통(communication), 안위(comfort), 전문성(expertise)이 실무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기반 연구에 매진하겠습니다.

동아대학교 간호학부 교수/ 한국중환자간호학회 회장

강지연

bottom of page